카테고리 없음

서울산책 서울트레킹 서울데이트 서울야경 명소여행, 서울역 서울로 7017

맛집어디 2024. 11. 3. 11:0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서울역의 동쪽과 서쪽을 연결하는 서울역 산책, 데이트 명소, [서울로 7017]을 소개합니다.


ㆍ여행지명 : 서울로 7017
ㆍ주       소 : 서울 중구 청파로 432
   *1ㆍ4ㆍ공항ㆍ경의중앙선 서울역 7번 출구에서 147m
ㆍ전화번호 : 02-313-7017
ㆍ운영시간 : 24시간(연중무휴)
ㆍ주  차  장 : 서울로에서 연결된 롯데아울렛/롯데마트 유료주차장 이용 가능(쇼핑시 무료이용 가능)

서울로7017

서울 중구 청파로 432

map.kakao.com


서울로 7017은 서울특별시 중구 만리동1가, 중림동, 봉래동2가, 남대문로5가, 남창동 일대에 걸쳐 있는 공원으로 노후한 옛 서울역의 고가차도를 개·보수하여 만들어졌는데,

서울로는 서울을 대표하는 사람길(路)과 서울로 향(向)하는 길이라는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으며, 7017의 [70]은 서울역 고가가 만들어진 1970년을, [17]은 공원화 사업이 완료될 2017년과 17개의 사람길, 고가차도의 높이인 17m의 복합적인 의미를 지닌다고 하네요.


만리동 아래광장 구석 벽면에는 서울로 7017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서울로 7017을 만든 사람들 이름이 돌판에 새겨져 있는데,

빛도 바래고 구석에 있는 아는 사람들은 많지 않은 것 같네요.

서울로 7017의 총괄 디자인은 네덜란드의 MVRDV가 맡았으며, 대우재단빌딩 연결부 설계는 주식회사 서울건축, 시공은 홍익산업개발이 맡았다고 하구요.

기존의 노후한 교통로를 리모델링해서 산책로를 만든다는 개발 콘셉트 때문에 뉴욕의 대표 명소인 하이 라인 공원을 기대한 사람들이 많았다는데, 건축가 MVRDV 위니 마스는 오히려 하이 라인 공원과 다른 컨셉으로 가려고 했다고 하네요.



아래 만리동광장에는 대형작품 조형물이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구요.

이곳에는 서울로7017 관리사무실과 공중화장실이 위치하고 있어요.



이 작품은 2017년 제작된 [윤슬 : 서울을 비추는 만리동]이란 작품인데,

윤슬은 햇빛이나 달빛에 비치어 반짝이는 잔물결을 의미하는 순 우리말이라고 하네요.



서울역 방향쪽에 출입구가 있는데, 안으로 들어가면 이런 모양이에요.



오늘도 이른 오찬을 마치고 서울로 산책을 위해 만리동고개 초입 서울로 7017 시작지점방향으로 올라가요.



바로 이지점이 서울로 시작지점인데, 반대쪽 보이는 아파트 건물들뒷편에는 손기정체육공원이 있어요.



서울로 시작지점에는 서울로 종합안내판이 게시되어 총1,024 m의 서울로 시설물이나 연결통로 등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되어 있네요.



편의상 1,024 m의 서울로를 임의로 5개구간으로 나누어서 즐겨보려고 해요.

[1구간]은 만리동 서울로 시작지점에서부터 장미쉼터가 있는 구간,

[2구간]은 장미무대에서부터 서울역광장으로 연결되는 EL가 있는 지점까지 구간,

[3구간]은 서울역 광장연결 EL에서 수국전망대카페가 있는 구간,

[4구간]은 수국전망대카페에서 남산으로 올라가는 지점까지 구간,

[5구간]은 서울로 산책로의 끝부분으로 남대문시장과 4호선 회현역으로 연결되는 지점까지 구간으로 나누어서 즐겨봐요.



[1구간]은 만리동 서울로 시작지점에서부터 장미쉼터가 있는 구간으로 얕은 오르막길이에요.



포도나무도 있는데, 알이 작은 머루포도가 엄청나게 많이 달렸었네요.



만리동쪽에서 장바구니를 끌고 남대문시장쪽으로 시장보러 가시는 분들도 저렇게 가끔 눈에 띄어요.



산책로 뒷편으로 보이는 건물들에는 주변직장인들이나, 서울역 KTX이용객들이 많이 찾는 맛집들과 와인바들이 밀집해 있는 거리에요.

산책전에 충전이 필요하다면, 다양한 맛집들이 있는 곳으로 내려갔다가 충전 후 시작해도 좋겠네요.



1구간 중간쯤 지나면 이제 주변 풍경들이 시원해 지고 있네요.



오른쪽으로는 비교적 오래된 건물이 코레일 서울사옥과 롯데마트, 뒷편 서울역도 조금 보이구요.



대형콘크리트 화분에 낙엽으로 변해가는 활엽수가 빛을 읽어가자, 국화류 꽃을 심어 놓았네요.



아주 보기좋게 키운 대형향나무 분재도 잘 자라고 있구요.



왼쪽 만리동광장 건너 중림동쪽 빌딩들도 보이구요.



상수리나무 아래화분에 심어진 넝쿨식물의 빨간 단풍이 아름답네요.



저만치에 사과나무와 배나무 주변에 있는 장미쉼터가 보이네요.



이곳이 바로 서울로 오거리 직전에 있는 장미쉼터인데요.

안에는 서울의 공원 사진이 여러장 게시되어 있고, 도서 몇권도 비치되어 있어서 잠시 쉼터로는 최고예요.



여기서부터는 [2구간]인데, 장미무대에서부터 서울역광장으로 연결되는 EL가 있는 지점까지 인데요.

아름다운 장미꽃을 짧지않은 기간동안 감상할 수 있는 구간이에요.



장미쉼터 바로옆에 있는 장미넝쿨인데, 꽤나 오랜기간 동안 계속 아름다운 색과 향을 자랑하네요.



보이는 이통로는 롯데마트쪽을 지나 서울역쪽으로 연결된 통로이구요.



이 방향은 중림동 방향 연결통로가 있는 왼쪽 장미무대인데, 색깔과 향기가 특별한 장미들이 여러종류가 있어요.



이쪽은 서울역방향, 오른쪽에 있는 장미꽃들인데, 노란색 장미가 아름답네요.



조금더 걸어가면 모과나무에 꽤나큰 모과가 노란색으로 익어가고 있는 중이네요.



서울역위 고가위 서울로에서 중림동방향 바라보이는 장면인데요. 서울역북부역세권 공사가 토목공사부터 진행되고 있어요.

서울역북부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은 서울 중구 봉래동2가 일대 코레일 소유부지에 MICE 시설과 오피스, 호텔, 오피스텔 등이 결합한 대규모 복합단지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공터였던 철도 유휴부지에 연면적 약 34만㎡, 지하 6층~최고 지상 39층 규모의 건물 5개 동이 들어서는 사업비 2조이상의 대규모 프로젝트라고 해요.



봄철 벚꽃이 아름답게 피던 벚나무는 단풍이 아름답게 물들어 가고 있네요.



조금더 지나면 멀리 인제 자작나무숲에 가면 많이 볼 수 있는 자작나무가 있네요.



한창때 만큼은 아니지만, 접시꽃 대형화분들이 여러개 있어요.



서울로에 세개의 작은 연못이 있는데, 한창 아름다울 때에는 수련꽃과 물배추, 부레옥잠 꽃이 무리를 지어 피어있고,

물속에는 작은 물고기들이 노닐고 있구요.
바로옆에 작은 연못 또하나가 있어요.



푸르게, 보기좋게 잘 자라고 있는 소나무도 아름답네요.



이 엘리베이터는 서울역광장 북쪽으로 연결되는 지점인데, 바로아래에는 서울역파출소가 위치하고 있어요.

출퇴근 시간에는 이용자들이 많아서 전 주로 계단을 이용해서 오르내리곤 해요.



[3구간]은 서울역광장 연결 EL에서 수국전망대카페가 있는 구간으로 뷰가 가장 좋은 구간이에요.



지금은 꽃이 조금밖에 보이지 않지만, 한창때는 정말로 색이 아름다운 패랭이꽃 무리들이 반겨주는 곳이에요.



오른쪽 풍경은 구서울역 건물과 광장이 한눈에 보이구요. 저녁노을 풍경도 좋은 곳이에요.

이곳에서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인증샷을 남기기 위해 잘 머물러 있는 곳이기도 해요.



이 나무는 보리수나무인데, 꽤나 굵은 보리수가 엄청나게 익어갈 때에는 간혹 맛을 보는 사람들도 있었어요.



조금더 지나면 대나무 종류들과 갈대, 억새들이 가을분위기를 즐기게끔 하네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방방놀이터도 있어서, 가끔 즐겁게 뛰어노는 아이들이 눈에 띄기도 해요.



돌단풍 화분이 커다랗게 자리잡고 있는데, 꽃철에는 흰 돌단풍꽃도 구경할 수 있어요.



다음에 이어지는 볼거리는 가장 아름다운 공간 중 하나인데, 지금은 꽃이 없지만 여러가지 수국이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는 공원이에요.



이곳은 서울로 유일한 카페인 수국전망대카페인데, 공간이 넓지는 않아서 최대 15명정도 이용할 수 있지만, 커피도 맛있고 야경이 아름다워서 많이들 이용하는 공간이에요.



지금부터 시작되는 [4구간]은 이전 용산구인 만리동쪽에서 중구로 연결되는 구간으로,

주변에 업무용 대형건물들과 호텔들도 있어요.



이렇게 잎사귀가 큰 부추는 여기서 첨 보는데, 대형화분에 두메부추가 한가득 심겨져 있네요.



꽃이 아름다웠던 쥐똥나무도 잎이 단풍으로 변해가고 있구요.



노오란 꽃이 사라진 개나리 군락들이 모여 있는 공간이네요.



세번째 연못인데, 특히 잎이 큰 수련과 꽃들이 아름다워서 사진들을 많이 찍는 곳이에요.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는 목련쉼터 인데, 주변 목련꽃이 만개한 장면속에서 피아노 연주장면을 감상했던 기억이 나네요.



지금은 잎사귀만 남아있는 여러종류의 목련나무들이 서울로 공간이 넓어진 이 지점에 많이 있구요.

쉴 수 있는 벤치도 많이 있어서 산책 중 가끔 쉬어가는 공간이에요.



주변빌딩들과 연결통로들이 3개 건물과 이어져 있는데, 이 곳도 연결공사를 하고 있네요.

접근성이 좋아지면 그만큼 편리해지고, 찾는 사람들이 많아져 건물가치가 상승하겠죠.



약재로 쓰이기도 하고, 순한 잎은 맛있는 나물로도 먹는 오갈피나무도 여러그루 있어요.



이제 내리막길이 시작되는 지점에는 큰꿩의 비름같은 화초들이 식재되어 있어요.



왼쪽 연세세브란스빌딩쪽 방향이구요. 보이는 건물 뒷쪽에 숭례문이 있어요.

또, 저만치 보이는 건물 2층에는 가끔 가는 차돌박이쌈밥 맛집이 있는 곳이에요.



오른쪽 횡단보도가 나오는데, 이쪽으로 건너가서 왼쪽 언덕배기를 올라가면 남산으로 올라갈 수 있어서, 가끔 오찬 후 산책하기도 하는 코스에요.

조금더 가서 쉼터 뒷쪽 EL를 이용할 수도 있어요.



이제 마지막 [5구간]인데, 서울로 산책로의 끝부분으로 남대문시장과 4호선 회현역으로 연결되는 지점이에요.



쉼터뒷쪽 도로 건너편으로 남대문시장 초입이 보이네요.



조금더 평탄한 길을 걸어가니, 횡단보도 건너편으로 남대문시장 액세서리골목 입구가 나타나네요.



이곳에는 나무주변 원형의자에 앉아서 남대문시장 호떡이나, 김밥 등 간식을 즐기는 외국인 여행객들이 자주 눈에 띄어요.



이제 방문객들이 항상 북적거리는 남대문시장 5번 게이트도 보이네요.

조금더 들어가면 왼쪽으로 소문난 만두집이 있는데, 나중에 맛 한번 봐야 겠네요.



특이하게 이구역 통로에는 비둘기들이 항상 많이 있어서 산책시 4구역까지만 왔다가 되돌아가는 경우가 많아요.



이곳에는 양쪽으로 감나무와 대추나무가 식재되어 있는데,
꽤나 큰 감나무에 며칠전까지만 해도 대봉감들이 많이 달려있었는데, 한개도 보이질 않네요.

대추나무에는 빨간대추가 몇개는 달려있구요.



4호선 지하 회현역으로 연결되는 EL인데, 이용객들이 꽤 있어요.



가끔 산책시 턴하기전에 커피한잔 테이크아웃 하는 유기농커피점이 보이네요.



서울로 남대문방향 끝지점인데, 구기자나무가 큰화분 세개에서 자라고 있어요.

비둘기 한마리 앉아있는 지점에 발바닥 도장을 찍고 턴해서 시작점까지 되돌아가면 30분정도 소요되는 것 같아요.

이정도 까지 여유있는 산책길이었다면, 남대문시장 갈치골목이나, 남산자락까지 투어 후 그쪽 맛집도 좋겠구요.

되돌아가서 만리동이나 중림동, 충정로역쪽 맛집들을 들러 일정을 마무리해도 현명한 선택이겠네요.

낮이든 밤이든 서울나들이길 산책이나 데이트코스를 찾고 계시다면,
외국인 지인들이 여행차 방문했다면,
함께 서울로 7017 산책로 코스를 추천드려요.


#맛집어디 #서울여행 #서울여행명소 #서울산책 #서울산책명소 #서울도보여행 #서울도보코스 #서울나들이여행 #서울나들이코스 #서울데이트 #서울데이트명소 #서울야경 #서울가볼만한곳 #서울역맛집 #만리동맛집 #중림동맛집 #남대문맛집 #서울로7017 #서울로

728x90
반응형